안녕하세요 님. 유광기입니다.
“유튜브 광고, 이 효율 나오는 게 맞나요?”
브랜드 담당자 분들과 이야기할 때 종종 여쭤보시는 질문입니다.
많은 브랜드에서 유튜브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어떤 브랜드는 높은 성과를 내고, 어떤 브랜드는 기대보다 낮은 성과를 내게 됩니다.
유튜브 광고의 성공을 결정짓는 차이는 무엇일까요?
유광기에서 브랜드들이 더 나은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새롭게 리포트를 만들었습니다.
1,200만개 영상에서 10억 개의 댓글을 분석하면서 유튜브 광고 효율을 결정짓는 요소들을 분석했습니다.
오늘은 뉴스레터에서는 지난 1년 사이 빠르게 바뀐 유튜브 시장, 상위 5% 크리에이터들이 모두 갖고 있는 특징, 브랜드에게 최적인 인플루언서를 찾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매일 72만 시간의 새로운 영상이 유튜브에 올라옵니다. 이를 다 보려면 82년이 걸립니다.
시청자와 브랜드 모두에게 가장 강력한 플랫폼이 되면서 더 많은 크리에이터와 마케터가 유튜브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의 시간은 한정적입니다.
마음에 드는 신발은 수백 켤레 소장할 수 있지만 좋아하는 콘텐츠를 모두 다 볼 수는 없습니다.
유광기 팀에서 최근 유튜브 생태계를 살펴봤습니다.
✅ 1년 사이 유튜브 영상 당 조회수는 00%가 떨어졌다
광고 성과가 잘 나오는 상위 5% 크리에이터는 얼마나 조회수와 구독자 수가 높을까요?
유광기에서 분석한 결과 높은 조회수가 더 나은 성과로 이어질 확률은 19%에 불과했으며 구독자 수가 많다고 하여 상위 크리에이터가 아니었습니다.
상위 5% 크리에이터의 핵심은 ‘관계 형성’이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기본 조건은 크리에이터가 그들의 시청자들과 쌓아온 관계를 브랜드가 잠시 빌려 쓰는 것입니다.
시청자들은 점점 더 크리에이터와 깊은 연결을 이루기를 원하고, 이를 통해 만들어진 유대감이 채널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단백질 보충제 브랜드 마이프로틴은 구독자 263만 테크 크리에이터 <잇섭>의 서브 채널인 <없섭>에 4년간 4번의 광고를 진행했습니다.
테크 유튜버의 페르소나가 아닌 다이어트하는 페르소나로서의 잇섭이 부각되었고 이게 꾸준히 시청자들에게 각인되면서 시청자들도 브랜드 광고 콘텐츠에 더 동조하고 있습니다.
관계 형성이 잘 되어 있을수록 크리에이터의 의도와 메시지가 시청자들에게 더 잘 전달되고 브랜드가 목표하는 홍보 효과까지 같이 달성할 수 있습니다.
✅ 인플루언서 찾을 때 꼭 체크해야 하는 2가지
- 그 채널만의 문화가 얼마나 잡혀 있는가
- 우리 브랜드가 필요로 하는 감정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가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규모는 점차 커질 전망입니다.
2024년 34조원 규모에서 계속 성장해 2030년에는 123조원 규모가 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더욱 치열해질 유튜브 시장에서 유광기는 앞으로도 님의 브랜드 성장을 돕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인사이트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정량적인 데이터를 넘어 정성적인 지표까지 살펴 실질적인 결과를 이끄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유광기에서 시작해보세요!
각 카테고리별 크리에이터가 만들어내는 감정과 관계의 특징, 크리에이터-시청자 관계 분석 프레임워크 등 더 자세한 내용은 유광기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위 5%의 비밀을 더 확인하고,숫자보다 중요한 ‘유대감’까지 파악해보세요
매주 유튜브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보내드려요